금리가 높아지면서 적금과 예금 중 어느 것에 가입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들 또한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적금과 예금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이자율은 어느 금융상품이 더 높은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 적금과 정기 예금의 차이
정기 예금은 은행에 일정금액을 한 번에 맡기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함께 돌려받는 것입니다. 은행과 약속한 만기기간이 될 때까지 예금은 출금 없이 통장에 거치해둬야 합니다. 그래야 약속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 적금은 매월마다 정해진 금액을 저축해 쌓아 가고 만기 때 원금과 이자를 같이 지급받는 금융상품입니다.
적금과 예금의 이자율 차이
같은 이율이라면 예금이 적금보다 받는 이자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예금은 한 번에 돈을 거치하여 그에 대한 이자를 받는 형태이고, 적금은 매월마다 쌓이는 돈에 대해 이자를 받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적금이 예금보다 이자가 낮은 이유는 이렇습니다. 적금은 달마다 정해진 돈을 꾸준히 넣게 되는데요. 같은 금액이라도 달마다 이자가 붙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 번에 목돈을 넣고 이자를 받는 예금과 금리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예시
예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1년에 30만원씩 넣는 적금상품에 가입했습니다. 1월에 넣은 30만 원은 12개월 동안의 이자를 적용받습니다. 그러나 마지막달 12월에 넣은 30만 원은 만기 될 때까지 1개월가량의 이자만 적용받는 것입니다. 다만 적금과 예금이자율의 차이가 크다면 어느 상품이 좋을지는 직접 계산을 해보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예금과 적금 금리계산을 쉽게 하는 방법을 아래 포스팅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