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전자문서지갑 발급 및 사용방법

by 조말론p 2023. 1. 27.

정부 24 홈페이지이에서 증명서류를 발급받으면 전자문서지갑에 저장할 수 있는데요. 전자문서지갑의 용도와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이란?

정부 24는 주민센터를 대신하여 온라인에서 민원처리를 하는 공공기관 사이트입니다. 전자문서지갑은 이 정부 24에서 제공하는 전자문서 보관함입니다. 지갑 안에 돈을 보관하듯 주민등록등본 등의 문서를 전자문서지갑 안에 보관해 두었다가 편리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인 것이죠.

 

 

발급방법

전자문서지갑 발급하기
정부24 앱

1. 안도르이드 사용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정부 24 앱을 검색합니다.

2. 정부 24앱을 설치합니다.

3. 완료 후 열기버튼을 눌러 앱을 실행합니다.

 

전자문서지갑 설치방법 설명
정부24앱 전자문서지갑

4. 화면 좌측 상단에 보면 목록 표시 아이콘이 있습니다. 터치하세요.

5.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고 지갑발급화면으로 이동합니다.

6.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7. 전자문서지갑을 발급하겠냐는 메시지 팝업창이 뜨면 예를 선택합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절차
정부24앱 전자문서지갑

8. 발급을 위한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합니다.

9. 신청정보에 이름, 생년월일 등의 정보를 기입하고 발급버튼을 선택합니다.

10. 발급신청 알림 메시지가 뜨면 확인을 버튼을 누릅니다.

11. 발급완료를 알리는 화면이 뜹니다. 나의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사용방법

전자문서지갑에 원하는 증명서를 미리 보관해 뒀다가 발송이 가능합니다.

 

전자문서지갑 사용방법 설명
전자문서지갑 사용방법

1. 정보 24 앱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좌측 상단의 목록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2. 전자문서지갑 버튼을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3. 전자문서지갑 화면에서 내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4. 내가 발급 후 저장해 둔 증명서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지갑에 보관한 문서는 금융기관, 행정기관 등 문서를 요구하는 곳에 발송 가능합니다.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 후 제출하면 됩니다. 개인 간에도 증명서 발송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상대방도 전자문서지갑 앱이 깔려 있으면 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장점

전자문서지갑은 상당히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필요한 증명 서류를 굳이 인쇄하여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핸드폰 안에 넣어두고 다니다가 언제든 전송이 가능하니까요.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을 급하게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전자문서지갑에 보관해 둔 주민등록등본을 필요한 곳에 발송만 하면 됩니다. 유용한 기능이니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증명서 발급에 관한 다른 정보들이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포스팅도 참고해 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간단하게 발급 받는 방법

우리나라는 온라인에서도 웬만한 공공기관의 서류발급이 가능하도록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또한 온라인 발급신청이 가능한데요. 방법과 절차를 한 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

weare0719101.tistory.com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쉽게 발급 받기

굳이 행정센터에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도 인터넷에서 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인터넷 주민등록등본 발급 요약 정부 24 홈페이지 >

weare07191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