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여권 사진 규정 및 규격 주의사항

by 조말론p 2023. 1. 13.

코로나 완화로 해외여행을 준비하며 여권사진을 찍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사진관에서 알아서 잘 찍어주시지만 그래도 세세한 규정과 사항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여권 사진 규정을 잘 알아두고 가면 좋아요. 규정이 복잡하다면 얼굴은 잘 보이게, 장신구는 착용하지 말고 목이 노출되는 단정한 옷, 흰색 배경, 무표정 정도의 규정을 기억하고 사진 찍을 준비를 하면 됩니다. 

 

 

여권사진 규정

 

기본사항

여권사진 기본 규정사항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과도한 포토샵으로 수정된 사진은 여권 사진 규격에서 탈락할 수 있으며 공항심사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여권은 최대한 본인의 얼굴에 가까운 사진으로 찍어야 합니다. 여권사진은 증명사진과 다릅니다. 증명사진은 상반신이 어느 정도 드러나지만 여권사진에서는 얼굴이 크게 나와야 합니다. 그러므로 증명사진은 여권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따로 여권용 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사진 크기와 배경 

여권 사진의 크기와 배경 안내

사진 크기는 3.5cm X4.5cm 입니다. 사진상 얼굴의 길이가 3.2cm ~ 3.6cm 정도 차지해야 합니다. 여권사진의 배경은 흰색이어야 하며 인위적인 포토샵 수정은 불가합니다.

 

 

얼굴 방향과 표정

여권사진 얼굴 방향과 표정

얼굴과 시선, 몸 모두 정면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미소를 짓지 않은 무표정으로 찍어야 합니다. 머리를 푸는 것은 괜찮지만 머리가 눈을 가리거나 광대등을 가리지 않아야 하므로 머리를 푸는 경우는 귀뒤로 꽂아 단정하게 넘깁니다. 

 

 

눈과 안경

눈과 안경에 관한 규정

눈동자가 빨간색으로 나오는 적목현상의 사진은 제출이 불가합니다.  서클렌즈, 컬러렌즈 등도 착용이 불가능합니다. 안경이 빛을 발하거나 테가 눈을 가리면 안 되므로 안경을 벗고 찍는 게 좋아요.

 

 

의상

사진 촬영 시 의상과 장신구의 규정사항

모자나 머리띠 등 머리에 착용하는 장신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얼굴을 가리는 소품을 착용하면 안 됩니다. 장신구의 빛이 반사되는 사진은 사용불가이므로 액세서리는 빼고 찍는 것이 좋아요.

 

 

사진의 품질 및 조명

여권 사진의 품질

흐릿하거나 얼굴에 그림자가 진 사진, 픽셀이 깨진 저해상도 사진,저품질 사진 등은 여권 사진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종이에 인쇄된 사진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인화지에 인쇄되어야 하며 흐릿한 조명이나 저해상도 사진은 사용할 수 없어요.

 

 

영유아 

영유아의 여권 사진 규정

모든 조건은 성인과 동일합니다. 장난감이나 타인이 함께 찍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입을 다물고 촬영해야 하지만 36개월 이하의 영유아는 입을 조금 벌리는 것이 허용됩니다.

 

 

온라인용 여권사진 규정 안내 

 

온라인 여권사진 규격

기본 사진사항은 여권사진 규정과 동일합니다. 흰색 배경에 시선과 얼굴 몸 모두 정면, 무표정에 얼굴이 뚜렷이 나온사진 어야 합니다. 다만 온라인 여권사진은 컴퓨터에서 파일형태로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 규정에 맞아야 하는데요. 파일크기가 500kb 이하여야 합니다. 너무 크면 파일업로드가 불가합니다. 사진의 가로는 413픽셀, 세로는 531픽셀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도 너무 낮지 않게 300 dpi 권장합니다.

 

 

여권사진 접수불가 사유  

배경이 흰색이 아니거나 사진 내의 인물이 작게 나온 경우, 흐릿하거나 사진이 찌그러지고 변형되는 경우 온라인 여권사진에 부적합합니다.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 자세한 사항들이 안내되어 있으니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외교부 여권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