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부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이 바뀌었습니다. 지역가입자는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직장가입자보다 보험료의 변동이 클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보험료가 어떤 기준으로 책정되고 부과되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의 경우 회사에서 건강보험료의 절반을 부담하며, 당해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지역가입자는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가 부과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점수 산출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책정 기준은 3가지인데요. 바로 소득, 재산, 자동차입니다. 각각에 대해 점수를 산출하여 총합을 적용합니다.
소득 점수 계산
소득에 부과되는 점수를 정률제로 계산합니다. 소득 종류에는 사업소득, 이자, 배당, 연금, 근로소득, 기타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연금과 근로실제소득금액은 50%만 합산하여 적용합니다.
95.334 + (소득금액 -336) x 만 분의 2837.3112
재산점수 산출방법
지역건보료 부과되는 재산 종류에는 토지, 주택, 건축물, 선박 등이 있습니다. 매년 재산세가 부과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예금이나 펀드 같은 데는 지역건보료 부과되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은 전월세 보증금에도 지역건보료가 부과된다는 사실입니다. 전세 보증금을 재산으로 보고 월세는 월세보증금을 보증금으로 환산해서 재산 산정한 다음 30%를 보유재산으로 산정합니다. 이 금액에서 기본공제로 5천만 원을 제합니다.
자동차 점수 산출방법
사용연수 9년미만, 잔존가치 4천만 원 이상의 자동차에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잔존가치는 경과연수별 잔존가치율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장기요양보험료 추가
이를 모두 더한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 역시 추가해야 합니다. 2022년에는 지역건강 보험료에 12.27에 해당되는 금액을 추가합니다.
건강 보험료 감면대상 확인
본인이 건강보험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가 꼭 한 번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피부양자였다가 지역가입자가 된 경우 감면이 가능하고 65세 이상 노인세대 역시 건강보험료 감면대상에 해당됩니다.
아래 도움이 될 영상을 링크해놓았으니 보험료 계산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