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촉증명서는 개인이 회사나 업체에 용역을 제공하고 계약이 끝난 것을 입증하는 증명서입니다. 프리랜서들은 정기적 계약이 아닌 일시적 계약을 맺어 일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해촉증명서의 발급이 꼭 필요합니다.
해촉증명서 제출과정 요약
해촉증명서 다운로드 > 업체에 제출하여 양식작성 요구 > 해촉증명서 건강보험공단 제출
해촉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 이유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책정방법
건강보험에서 소득원이 있고 직장가입자가 아닌 사람들은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프리랜서와 자영업자 등은 지역가입자에 해당되는데요. 건강보험료는 지역가입자의 소득과 재산에 근거하여 매년 11월에 건강보험료를 책정합니다. 프리랜서들은 보통 소득 수준이 일정하지 않고 월마다, 혹은 해마다 큰 격차를 보입니다. 프리랜서는 한 업체와 계약하여 정기적인 수입을 얻기보다 일시적 계약으로 용역을 제공하고 돈을 벌기 때문입니다.
일시적 소득이 정기소득으로 잡히는 문제
문제는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한 업체와 일시적으로 맺은 계약이 끝나서 돈을 더 이상 지불받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소득이 계속 창출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는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11월에 갑작스러운 건강 보험료 인상 때문에 당황하는 프리랜서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 A가 B업체에게 3월에 일시적 용역을 제공하고 일시적 소득이 잡혔다고 가정해 봅니다. A의 용역 제공은 3월에 끝나고 3월 이후로 B업체에게 지불받는 수입은 없습니다. 그런데 건강보험 측에는 이 B업체에게 받는 수입이 3월부터 계속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다는 것이죠. 이 때문에 해촉증명서를 발급해 B업체와의 계약이 3월에 끝났음을 알려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양식을 다운로드합니다.
해촉증명서 작성방법
해촉증명서는 용역이 끝나기 전 미리 업체에게 얘기하여 받아놓거나 일이 끝난 후 즉시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몇 개월, 몇 년이 지나서 세금 때문에 업체에 전화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업체나 회사에서 해촉증명서에 대해 무지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본인이 미리 해촉증명서에 필요한 양식인 주민등록번호, 용역제공 기간, 용역제공 내용 등을 작성하여 업체에게 해촉증명서를 제출해 놓으면 업체 측에서도 수고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필수사항을 기재하고 업체에게 미리 발송해 두세요. 해촉 증명서에는 반드시 업체의 직인이 찍혀 있어야 한다는 것 꼭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 제출
건강보험공단 1577-1000에 연락해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여 보험료 조정신청을 합니다. 종합소득세 납부월 5월 이후에, 그리고 11월 보험료가 새로 책정되기 전 미리 조정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