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은 24시간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마치 마트처럼 사고팔 수 있는 영업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미국주식시장도 마찬가지로 거래시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시간대에 따라 프리마켓, 정규마켓, 애프터 마켓으로 나눠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켓별로 시장이 열리는 시간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미국주식시장
서머타임 적용
서머타임은 낮이 길어지는 계절에 낮시간을 좀 더 활용하기 위해 시간을 앞당기는 것입니다. 2023년 3월 12일부터는 주식시장 서머타임 시간대가 영구적으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아래글의 마켓별 시간은 서머타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프리마켓
시간 : 국내기준 오후 5시~오후 10시 30분
정규시장이 시작되기 전에 전자거래시스템을 통해 주식거래가 가능한 시장입니다. 정규시장보다 주식의 거래량이 적고 유동성도 적어 원하는 가격에 거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규시장의 방향성을 예측해 보고 참고해 보는 시장입니다.
정규시장
시간 : 국내기준 오후 10시 30분~오전 5시
나스닥, 뉴욕증권소 등의 주요 거래소 등을 통해 주식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뜻합니다.
애프터 마켓
시간: 국내기준 오전 5시~7시
정규장이 마감된 이후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정규마켓과 비정규마켓의 차이점
정규마켓을 기준으로 하여 전 후로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이 열립니다. 애프터 마켓은 자국민을 위해 여는 마켓이고, 프리마켓은 해외 투자자를 위해 여는 마켓입니다. 미국은 땅덩이가 크기 때문에 자국내에서도 시차가 발생합니다. 뉴욕 증권거래소 정규장이 끝나는 오후 4시에 서부 시각은 오후 1시입니다. 자국 내에서도 시차가 있기 때문에 서부지역 국민들을 위해 정규마켓이 끝난 이후에도 애프터 마켓을 여는 것입니다.
프리마켓은 외국인을 위해 여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미국주식 시장은 전 세계인들이 투자하는 시장이므로 정규시장 외에도 시차가 많이 차이나는 외국인들은 프리마켓에서도 주식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마켓은 정규장과는 별개의 마켓입니다. 정규장의 시초가는 전날의 정규장 종가를 기준으로 시작됩니다. 비정규 마켓은 참여자가 적고 기관투자자들보다는 개인투자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시장이므로 적은 금액에도 변동성이 큽니다.
주식에 대한 다른 포스팅도 확인하시고 정보 얻어가세요.
댓글